오늘 블로그에서는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전환 후기/우대 이율이 적용되지 않는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한마디로 단호하게 말하자면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전환 후기를 확인하지 않고 전환했다가는 평생 후회하게 된 다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핵심만 먼저 설명하자면 우대 이율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현재 100만명이 전환 신청 완료되었다고 하니 지금 바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전환 즉시 알아보기
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 전환 후기 TOP 4 후기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읽어 보시고 후회없는 판단을 하시기 바랍니다. 장단점의 후기입니다.
전환하기 전 반드시 꼼꼼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땅을 치며 후회하기 전에 바로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현재 100만명이 전환 신청 완료되었다고 하니 지금 바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전환 즉시 알아보기
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 전환 후기를 정말 잘 읽어 보시고 후회없는 결정을 하시지 않으면 평생 땅을 치며 후회하게 됩니다.
TOP 1 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 전환 후기 |
준비물만 잘 챙겨가면 창구에서 금방 바꾸어준다. 기다리는 시간 빼면 한 10분 정도 걸린 것 같다. 은행 앱으로 시간을 예약하고 가면 크게 기다리지 않고 전환할 수 있다.
그런데 전환하기는 했지만 소기의 목적은 이루지 못했다. 사실 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으로 바꾸려고 한 이유는 주택청약종합저축의 이율이 지나치게 낮기 때문이다. 기준금리가 3.5%인 시대인데, 지금 주택청약종합저축의 이율은 2.8%이다.
그래서 향후 주택을 사지 않을 경우에 가지고 있으면 손해가 되는 저축이 된 것이다. 그래서 항상 깰까 말까를 고민하고 있었다. 그러던 중에 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의 이율이 4.5%라는 소식을 듣고 깨지 않고 전환하기로 한 것이다.
그런데 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은 기존 전환신규 원금에 대해서는 우대 이율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을 전환하고 나서 알게 되었다. 통장을 아예 깬 다음에 다시 가입하면 기존 원금에도 우대이율을 적용받게 될 수 있지만, 납입회차가 날아가기 때문에 그러지 않았다.
비과세 혜택은 세대주만 신청이 가능하다는 안내를 받았다. 가족 전원이 무주택이어도 세대주가 아니면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없다. 세대 분리를 하면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세대 분리를 할 경우에 비과세 혜택으로 얻는 이익보다 손해가 더 크다고 판단했다. 그래서 그냥 포기했다.
TOP 2 직접 은행 방문 후기 |
필요 서류 들고 (내)점심시간 끝날쯤 국민은행으로! 요즘 은행... 어플로 대기번호 뽑을 수 있는 거 아시나요...? 전 작년에 처음 알아서 써보고 신세계를 경험했습니다.
작년에 방문할 때는 대기인원 1명이라 번호 뽑지 않았고 이번에는 가면서 확인하니까 무려 16명!
가면서 3명이 와르르 빠졌는데 가서 보니 계시지 않아서 건너뛴 번호들이고 나중에 다시 한번 더 불러서 거의 30분 정도 기다린 것 같다.
희망적금도 해지와 더불어 도약계좌나 청약 등등 요근래 은행 관련 업무들이 많은지 사람이 많았다!!
국민은행 방문하시는 분들은 번호표 발행 꼭 이용해보시길~
전환가입 시 유의사항으로 전환일 기준 ‘납입 인정된 회차’만 그대로 인정되고 미납 중인 회차는 그대로 소멸된다는 점이다.
경제에 대한 무지와 무관심으로 인해 취업 후 청약은 아예 알아볼 생각도 안 하고 있었다. 그렇게 몇 년 전에 만들어진 내 청약통장 방치만 해두다가 얼마 전 이래저래 검색해 보고 나의 미납회차가 너무 무지막해 잠깐 생각을 미루다가 이번에 다시 알아보기 시작했다.
찾아보니 연체하여 입금하는 경우에는 연체•선납일 수를 고려하여 산출된 일수만큼 지연 인정된다고 한다.
그러다가 이번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으로 전환하면 미납 중인 회차는 그대로 소멸된다는 항목에 손뼉 치며 전환만을 기다렸다! (어떤 분들은 인정받을 수 있는 회차가 다 소멸된다는 점을 단점으로 작성하기도 함)
돈을 지불하면 그만큼의 회차는 인정받을 수 있지만 난 당장에 돈도 없고 지금부터 10만원씩 넣으려고 하니 지연 인정 때문에 머뭇거렸는데 이 참에 앞으로 꾸준히 10만원씩 넣으면 된다는 생각에 매우 해피했다!!
현재 100만명이 전환 신청 완료되었다고 하니 지금 바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전환 즉시 알아보기
그래도 돈을 넣으면 인정 받을 수 있는 회차가 많은데 이걸 다 소멸시키기는 아까워서 고민하다가 민영주택 청약 예치기준금액에 맞춰 전환신청 할 때 추가로 납입하였다.
은행에서도 당장 입금하는 금액이 회차로 다 인정될지는 모른다고 하셨는데 일단 예치금 생각으로 다 넣겠다고 했고 내가 추가로 넣은 회차까지 다 인정되는 것 확인하고 전환신청을 완료했다.
전환신청은 기존의 청약통장을 해지하면서 원금+이자가 나오고 원금을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으로 가입해 주는 방식이었다.
전환신청하면서 기존의 납입인정회차, 납입인정금액, 순위기산일은 다 그대로 적용되며 자동이체를 원하면 그 자리에서 말씀드리면 진행 도와드린다. 사실 전환신청 자체는 크게 어려운 것이 없다.
(필요한 서류만 챙겨가면 됨)
다만 각자의 상황에 따라 궁금한 부분이 다 다르고 인터넷으로 검색하여 알아내는 데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찾아보다가 직접 가서 궁금한 부분 물어보면서 해결하는 것이 가장 좋은 것 같다.
크게 도움이 될만한 포스팅일지는 모르겠지만 혹여나처럼 이러한 상황에 처한 분들이 있으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길 바란다.
내가 결정한 방법이 무조건적으로 베스트라고 할 수는 없다. 확실히 청약 자체에 대한 개념이 확실하게 잡혀있고 본인의 집을 어떻게 마련할지에 대한 방법이 확고한 사람만이 본인에게 가장 좋은 방법을 생각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느꼈다.
나는 청약에 대해 아는 내용이 너무 없어서 그냥 일단 예치금을 기준으로 잡았을 뿐, 먼 훗날의 내가 과거의 나에게 잘했다고 말해 줄 수 있는 그런 결정이었길 바란다.
TOP 3 주택드림 청약통장 전환가입을 하고자 총 3번의 다른 지점을 방문 |
저는 하나은행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전환가입을 하고자 총 3번의 다른 지점을 방문하고서야 가입이 가능했는데요.
첫 번째 방문한 곳에서는 직원이 미납회차에 대한 지식이 없어서 제대로 설명을 안 해줘서 돌아와야 했고(나중에 전화로 다시 설명을 받기는 했어요.)
두 번째 방문했을 때는 서류 없이 어플로 가입하려고 했는데 주민등록증 인식이 안돼서 할 수가 없었습니다.
아무튼 3번째에 가입을 했어요. 하나은행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전환가입 할 생각이 있는 분 중에
1) 청약 통장 미납회차가 얼마인지 정확히 확인하고 싶다.
2) 내 주민등록증이 어플 상 인식이 잘 안 된다.
이런 분들이 있다면 서류 챙겨서 그냥 지점 방문해서 만들길 추천드립니다.
TOP 4 불편했던 하나은행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전환가입 후기 |
후기기존 청년 관련한 주택청약 통장에서는 가족 중에 주택을 소유한 사람이 있는 경우 가입이 거절되어 저는 계속 일반 청약통장을 유지해오고 있었는데요.
이번 청년주택드림통장은 딱 나이와 소득만 보기 때문에 가입조건을 충족해 청년주택드림통장 전환으로 여러 청약 혜택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과연 열심히 매달 넣는 주택청약으로 내 집마련에 성공할 수 있을지 궁금한데요. 저에게도, 이 정보를 찾아보는 분들에게도 좋은 결실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 전환 주의점 |
전환할 경우에 미납한 회차가 없어진다. 즉, 과거에 안 냈던 회차가 있을 경우에 한꺼번에 돈을 넣어서 회차를 인정받을 수 있지만 전환하면 그런 미납 회차들이 없어진다. 그래서 회차가 중요하다고 생각할 경우에는 미납한 회차를 최대한 채우고 전환하는 편이 좋다.
하지만 미납한 회차 분을 채우고 전환할 경우에 그 채운 분에는 우대이율이 적용되지 않는다. 그래서 이미 적정한 회차를 채웠다고 판단한 경우에는 미납한 회차를 채우지 않고 전환하는 편이 좋다. 전환하고 돈을 넣으면 우대이율을 적용받기 때문이다.
그리고 집을 살 생각이 아예 없고, 이율만 중요하다고 생각할 경우에는 그냥 청약통장을 깨고 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을 만들면 된다. 원래 있던 원금까지 우대이율을 받을 수 있다.
비과세를 받고 싶을 경우에는 자신이 세대주인지 확인해야 한다. 세대주가 아니라면 세대 분리를 해야지 비과세를 받을 수 있다. 그런데 보통의 경우에는 세대분리를 해서 얻는 비과세 혜택보다 세대분리로 생기는 손해가 더 크다. 건강보험 등을 따로 내야 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비과세 혜택은 최대 500만 원 0.154 = 77만 원이다. 생각보다 그렇게 큰 금액은 아니다. 그러니 세대분리가 이득이 되는지 아닌지를 면밀히 살펴보고 결정하자.